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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퍼포먼스마케팅, GA4

GA4 - UTM 파라미터 다는 방법 2가지 (툴사용, 수기로 직접)

by marketinkerbell 2023.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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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글 캠페인 URL Builder 로 UTM 다는 방법
2. UTM 수기로 다는 방법
  2-1. 수기로 달아줄 때 주의사항 (? or &)
  2-2. UTM 주의사항 (대소문자, 앵커)


 

GA4 - UTM 파라미터 다는 방법 2가지

 

UTM 은 GA4 에서,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내 사이트에 유입했는지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라미터 입니다. 

소스, 매체, 캠페인, 키워드 등을 추적할 수 있는데 UTM 에 대한 기본 내용은 이 글에서 참고부탁드려요!

 

 

1. 구글 캠페인 URL Builder 로 UTM 다는 방법

https://ga-dev-tools.google/ga4/campaign-url-builder/

 

위 URL 로 접속하기 → 내 사이트 URL 입력   campaign source 입력 → campaign medium 입력

아래 화면처럼 입력하면 GA4 '트래픽 획득' 메뉴에 '세션 소스/매체' 부분에서 내가 입력한 대로 볼 수 있게 된다

 

ga4 utm 파라미터 다는 방법

 

 

Source 와 Medium 은 필수로 넣어주기

ga4 utm 파라미터 세팅 방법

 

 

 

아래에 복사할 수 있는 generated campaign URL 이 형성된다. 이 링크를 복사해서 광고에 사용해주면, 이 링크를 클릭하여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은 meta / cpc  로 유입됐다고 GA4에 기록 된다.

 

ga4 utm 파라미터 유입 추적 방법

 

 


2. UTM 수기로 다는 방법

 

필요한 필수 준비물은

 1) 사이트 URL

 2) utm_source

 3) utm_medium

 

 

랜딩 시킬 사이트 URL 이 끝나는 부분에 ? 또는 & 로 utm 변수들 달아주기

ex) www.abc.com/?utm_source=meta&utm_medium=cpc

 

 

이렇게 utm 을 달아주면 GA4 에서 아래 화면 처럼 소스/ 매체가 meta / cpc 로 기록 된다

 

ga4 utm 파라미터 유입 추적 방법

 

 


⚠ 수기로 달아줄 때 주의할 점 

 

사이트 URL 이 끝나는 부분에 ? 를 붙여햐 할 때도 있고 & 를 붙여야 될 때도 있다.

 

?를 붙여야할지 &을 붙여야 할지 판단하는 방법

 

 

✅ 사이트 URL 에 물음표(?)가 없다면, URL 끝에 물음표를 추가 한 후 UTM 파라미터를 단다.


www.abc.com/

여기에 매개변수를 붙이려면 물음표를 추가해서 붙인다

-> www.abc.com/?utm_source=meta

 

 

사이트 URL 에 물음표가 있다면, URL 끝에 앰퍼샌드(&)를 추가 한후 UTM 파라미터를 단다.


www.abc.com/?page=123

여기에 매개변수를 붙이려면 물음표가 있기 때문에 앰퍼샌드를 추가해서 붙인다.

www.abc.com/?page=123&utm_source=meta

 


⚠ UTM 주의사항 

 

1) 'utm' 매개변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인식한다.

META ,  Meta, meta  는 모두 다른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매개변수 설정할 때는 대소문자를 주의해서 표시해야 한다. 

 

 

2) 앵커 태그 

사이트 url 에 간혹 # 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은 앵커 태그라고 해서 #이 앞에 붙어있으면 페이지 내의 해당 위치로 이동되게 하는 매개변수다.  앵커태그가  url에 존재하면 #보다는 앞쪽 위치에 utm 을 설정 해야한다.

 

www.abc.com/?page=123&utm_source=meta#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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