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퍼포먼스마케팅, GA4

GTM - 스크롤 이벤트 설정 방법 (ft. 스크롤 위치 픽셀값 알아내는 방법)

by marketinkerbell 2022. 5. 27.
반응형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스크롤을 어디까지 내렸는지 트래킹 하고 싶을때, 셋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스크롤이 어디까지 내려왔을 때 트리거가 발동되게 할건지 정해야 하기 때문에, 스크롤이 어디 까지 내려왔는지 그 위치의 절대적인 위치인 "픽셀값"을 알아야 합니다.   

 

 

 

 

스크롤 위치 픽셀값 알아내는 방법

 

 

스크롤 위치를 트래킹할 페이지에서  개발자 도구를 엽니다.  ctrl + shift + i  또는  마우스 우클릭 ->  검사 

 

 

개발자 도구가 열리면 Console 클릭 

 

 

페이지 스크롤 위치값 픽셀 알아내는 방법

 

 

 

 

스크롤을 원하는 위치에다가 두고,  

Console 창 아래쪽에 텍스트 입력할 수 있는 곳에 이렇게 입력한 후 엔터를 쳐보세요

$(document).scrollTop()

 

그럼 스크롤의 상단 부분의 픽셀 위치값을 알려줍니다. 

 

제가 해본 아래 화면에서는 픽셀값 900 을 반환해 줬네요. 

 

 

페이지 스크롤 위치값 픽셀 알아내는 방법

 

 

 

페이지 스크롤 위치값 픽셀 알아내는 방법

 

 

 

이 900 이라는 픽셀값은 스크롤에서 제일 윗부분이 위치해 있는 자리의 값입니다. 

 

 

페이지 스크롤 위치값 픽셀 알아내는 방법

 

 

 

 

 

 

 

 


 

 

GTM 에서 스크롤 이벤트 셋팅해서 GA4 에서 보는 방법

 

 

우선 GTM 에서 트리거를 만든 후에 태그에서 트리거를 가져와서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트리거 만들기>

 

 

트리거 -> 새로만들기 

 

 

트리거 유형은 "스크롤 깊이" 로 선택하고, 세로 스크롤 깊이를 체크한다. 

그런다음 픽셀을 선택하고 위에서 구한 픽셀값 숫자를 입력한다. 

 

사이트내에 일부 페이지에서만 트래킹 하길 원한다면 아래 캡쳐본 처럼 Page URL 도 입력해주고 저장해준다. 

 

 

GTM 스크롤 깊이 셋팅하는 방법 GA4

 

 

 

 

 

 

 


 

 

 

 

<태그 만들기>

 

위에서 만든 트리거를 가지고 태그를 만들 차례다.  태그 -> 새로만들기

 

 

태그 유형은 GA4 에서 볼려면 GA4 이벤트를 선택한다.  (2023 부터는 GA4만 사용가능하니 GA4에서 보는걸 추천)

 

측정 ID 항목에는 뭘 입력해야 하냐면,  구글 애널리틱스 GA4 로 들어가서  관리(톱니바퀴)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생성되어있는 데이터스트림 클릭하면  측정 ID 가 나온다. G-어쩌구저쩌구

 

 

GA4 에서 볼 이벤트 이름을 지정해 주고 , 트리거에서는 위에서 만든 트리거를 선택해서 걸어준다. 

 

그러고 저장!

 

GTM 스크롤 깊이 셋팅하는 방법 GA4
GTM

 

 

 

 

GA4 데이터 스트림 클릭하면 

 

GTM 스크롤 깊이 셋팅하는 방법 GA4
GA4

 

 

 

여기에 측정 ID 있음

 

 

GTM 스크롤 깊이 셋팅하는 방법 GA4
GA4

 

 

 

 

GA4 -> 보고서 -> 참여도 -> 이벤트  메뉴에서 방금 만든 이벤트를 볼 수 있다. 

 

 

 

 

GTM 스크롤 깊이 셋팅하는 방법 GA4
GA4

 

 

 

 

GTM 에서 태그, 트리거 만든 후에는 반드시 오른쪽 상단에 "제출" 버튼을 눌러서 게시완료 해줘야 적용된다.

 

 

 

GTM 스크롤 깊이 셋팅하는 방법 GA4
GTM

 

 

 

 

댓글